많은 연구에서 코엔자임Q10이 정자 수 및 운동성 증가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의 효과로는 항산화 작용과 혈압 감소 효과가 있으며, 정자 활성화 효과가 있습니다.
L-카르니틴
L-카르니틴은 정자 운동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정자의 성숙에 관여합니다. 또한, 운동 시 에너지 생산을 증가, 근육 피로를 완화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어 남성분들께서 운동 후 많이 섭취하기도 합니다. 또한, 카르니틴은 정자 운동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성공적인 성숙을 돕습니다. Khademi A 등의 연구에 의하면 L-카르니틴의 함량과 정자의 운동성, 모양, 정자 수와 상관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L-아르기닌
L-아르기닌은 정자 단백질 내에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입니다. 임상 자료에 정자 운동성과 정자 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973년 Schacter 등은 정자 수가 적은 178영의 남성에게 아르기닌을 섭취하게 한 후 그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는 부작용없이 정자 운동성을 크게 향상시킨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타민 E
비타민E는 생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소실시키고 항산화 작용을 발휘하는 영양성분입니다. 비타민E의 효과로는 심혈관 질환 예방과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다양한 암 예방이 있습니다.
비타민 D
비타민D는 흔히 알고 있는 “햇빛 비타민”이며, 칼슘 흡수를 촉진합니다. 뼈 건강과 면역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지만, 많은 연구에서 정자 수와 정자 운동성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한 연구에서 남성 340명의 비타민D혈청수치와 정자 질을 평가하였는데,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높을수록 정자의 속도와 질이 우수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비타민 B12
비타민B12 엽산 대사 과정에 관여하고 신경 기능 유지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체내에서 필요한 양은 소량이지만, 아주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또한, 비타민B12가 정자 운동성 증가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6명의 불임 남성에게 4~24주 동안 비타민B12를 1,500 µg를 매일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정자 농도가 38.4%증가하였으며 , 정자 수 역시 53.8% 증가하였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C는 인체의 기능과 건강 유지를 위한 미량 원소 중 하나로,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도 필요한 양은 몸 안에서 쓰이고 나머지는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체내 축적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비타민C의 효과로는 철분 흡수와 항산화 효과, 빈혈 개선이 있습니다.
아연
아연은 남성 생식기관의 정상적인 기능에 필수적인 미량 미네랄입니다. 적절한 양의 아연은 적절한 정자 운동성과 생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아연 결핍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정자 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연 수치는 정자 수가 감소한 불임 남성에서 더 낮게 확인되었으며, 여러 연구에서 아연 섭취가 남성 난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